우선 우리 까페에 이와 관련한 글이 올라와 있지는 않은 것 같아서 제가 적어봅니다.
실제로 타 유명 까페에는 2세대 해킹과 관련해서 기대에 반한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는데
제가 장시간 확인해본 결과,
그 문제점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도 컴퓨터를 다루는 실력의 문제때문이었습니다.
원칙에 따라 컴퓨터를 사용하고 강좌에 나와있는대로 꼼꼼히 하면 2세대 해킹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제가 나름 파악한대로 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책을 적어볼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순전히 이곳 까페를 아끼는 마음으로 제 시간과 지식을 투자하는 것이니 좀 모자라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1. 2세대 해킹, 꼭 해야하는가?
아닙니다. 꼭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해보니 나름 쓸만한 공짜 기능들이 참 많네요. 1세대때 cydia 유틸리티들을 받아서 사용해본 경험이 조금 있어서 아주 생소하진 않았습니다만, 무엇보다도 해킹의 묘미는 팟의 테마들을 마음껏 원하는 취향대로 바꿀 수 있다는데에 있습니다. 저는 현재 팟의 테마를 레오파드 스타일로 바꿔서 사용하는데 볼때마다 아주 기분이 좋아집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런 기능 하나때문에 팟을 해킹해야하는가 하면 그건 꼭 아니지만 그래도 여러개의 테마를 설치해서 이것 저것 사용해본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라 저는 그 기능을 설치하기로 한 것입니다.
2. 2세대 해킹 지금 해도 될까?
물론, 지금 해도 됩니다. 현재 2세대 해킹은 정식 툴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데브팀에서 제공한 몇가지 소스를 가지고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야 하는 상황까지 와있습니다. 소스가 있으니 툴은 누가 만들어도 만들겁니다. 책임질 일이 있을까봐 서로 부담이 되어 눈치만 보고 있을 뿐이지 자신 있는 누군가가 툴을 만들어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고 보면 됩니다. 단지,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몇가지 이유때문에 팀에서 정식 툴을 만들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3. 안정화 버전은 언제쯤 나올 것인가?
그건 아무도 모릅니다. 수만가지 억측이 있었지만 기대에 크게 어긋나지 않게 2세대 해킹 소스가 나왔으니 곧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 나라에도 실력 있는 분들이 꽤 있으셔서 소스를 일부 컴파일까지 하고 거의 자동 설치에 가까운 정도까지 만들어내긴 했습니다. 하지만, 팟이 재부팅될때 사라지는 소스코드들을 계속해서 팟에 붙잡아 둘 수 있도록 하는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리는 것입니다.
4. 2세대 해킹 쉬운가?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쉽습니다. 제가 무슨 컴퓨터 박사도 아니고 저도 어영부영 컴퓨터 배운 사람이고 쓰다보니 조금 알게 된 짧은 지식으로 해킹이라는 거 한 번 시도나 해보자 하고 덤볐는데 조금의 센스만 있으면 누구든지 해킹은 시도할 수 있고 성공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사람들이 어렵다고 하는걸까요? 그건 해킹 과정 자체가 어려운 것이라기 보다는 해킹 후의 사태?가 겁나는 것이 맞습니다. 일명 벽돌! 공포의 벽돌이 되면 애프터 서비스도 못받고 수십만원짜리 팟을 고물로 만드는것 아닐까 하는 두려움이 크다고 봐야겠지요.
5. 팟, 해킹 과정을 쉽게 이해하자면?
게가 이해한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이해한 바로는...
현제 2세대 순정팟에 심어져 있는 롬파일의 내용을 일부 변경시켜서 그동안 접근하기가 불가능했던 해킹 파일들에 대한 접근 가능성을 열어주는 과정이 해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명 시디아, 혹은 사이디아, cydia 라는 써드파티 프로그램들, 또는 크랙 파일들을 순정팟에 가져오기 위해서는 그 파일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순정팟의 소스 파일들을 변경시켜 주어야 합니다. 정품 파일들만이 인식할 수 있는 일종의 락, 암호 같은 류의 소스를 크랙시키는 것이지요.
그 과정이 바로 해킹! 이라는 것이고 그런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1세대 해킹 툴인 iFree 같은 것입니다. 2세대는 1세대와는 다른 소스 코드로 만들어지다보니 해커들이 그 소스코드의 빈틈을 찾느라 시간이 많이 걸린 것이고 이제 찾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순정팟의 소스코드를 변경시킨 그 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을 다시 찾을 필요가 있어서 시간이 그만큼 걸리는 것입니다.
더욱 간단히 보자면, 해킹이란,
순정팟의 롬파일을 백업->해커가 만든 크랙된 롬 파일 생성(이건 프로그래밍 언어로 된 것이니만큼 그걸 컴파일 할 필요가 있어서 일반인들이 이 과정을 어렵게 여김)->순정팟을 롬편집할 수 있는 상태로 바꿈(이걸 DFU모드라고 하는듯)->변경된 롬 파일의 소스코드를 순정팟에 넣어줌(이 과정을 irecovery 라는 식의 명령어로 작동시킴)->해킹 완료.
6. 왜 해킹하고 나서 벽돌이 되는가?
벽돌이란, 잘 아시다시피 팟이 작동 불능의 상태가 되는걸 말합니다. 잘 되던 팟이 해킹한 후 갑자기 부팅한 번 했더니 전원도 안들어오고 당연히 화면도 안나온다!? 벽돌이 맞습니다. 큰일이죠~~ 하지만, 겁내실 필요없습니다. 적어도 2세대 해킹과정에서 벽돌된 것은 소스코드 입력만으로도 얼마든지 되살릴 수 있습니다. 벽돌이 되는 이유는, 바로 앞서 팟 해킹 과정의 마무리 단계인 롬파일 변경 소스 코드가 2세대 팟에 와서부터는 리부팅함과 동시에 다시 원래 상태로 복귀하려는 작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기존 롬 파일과 변경시킨 크랙 롬 파일간의 충돌이 있어서 순간 벽돌이 되는 것입니다. 결국 해킹팀이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해킹했다고는 보기 어렵다는 것이지요.
7. 해킹하다 생기는 문제들의 원인은?
- 해킹 과정을 충실히 따라하지 않기 때문에
- 도스 명령어 입력 방법 미숙
- 컴퓨터 운영체제 자체의 문제점
- 되살릴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 목적이 건전하지 않아서(ㅎㅎ)
8. 가장 좋은 해킹 방법은?
현재 우리 까페에 올라와 있는 방법은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복잡하고 장황한 내용들을 그대로 따라하면서 해킹할만큼 정성이 있다면 모를까...그러나 모까페에 올라와 있는 실행 파일 형태의 해킹 툴을 이용하면 훨씬 쉽게 해킹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을 추천하지만 제가 여기에 올릴 수 있을지를 몰라 망설이고 있습니다.
9. 벽돌 되면 못살리는지?
아닙니다. 벽돌 되면 살릴 수 있습니다. 쉽게 표현하면,
벽돌 상태->팟을 DFU모드로 변경->도스 창에서 재부팅 코드만 다시 입력->팟 재부팅->정상 사용
이 답입니다.
10. 해킹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팟이 2세대여야 합니다.(1세대는 따로 있으므로 논외)
-커피 한잔과 긴장을 풀어줄 비스켓 몇 개
-바이러스 없는 건강한 컴퓨터
-해킹에 필요한 소스들(모 까페에 있는 파일이라고 해야할까요? 아니면 우리 까페에 올라와 있는 해킹강좌에서 시키는대로 준비한 것)
-시키는대로 하겠다는 마음의 다짐(절대 아는척 하지 않기 ㅋㅋ)
-인내심과 자신감
11. 벽돌되었을때 다시 살리는 방법은?
가장 간단히 말해서
팟을 일단 DFU모드로 변경시키신 후에,
*여기서 잠깐, DFU모드로 변경시킨다는게 무슨 말인가 하면,
팟의 홈버튼과 슬립 버튼을 동시에 누른채 약 5초만 있다가 슬립 버튼만 놓으면 DFU모드로 들어갑니다. 이때 주의하실 것은 슬립버튼을 너무 오래 누르고 있으면 DFU 모드가 아니라 iBoot 모드로 들어가버립니다. 이것 때문에 문의가 엄청 많이 나옵니다.
이런 뜻입니다.
이렇게 DFU 모드로 바꾼 후에는 바로 아래에 있는 코드를 입력해주기만 하면 벽돌된 팟을 언제든지살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잘 모르기 때문에 벽돌 되었다고 울상짓는 유저들이 많은 것입니다.
즉,
벽돌된 팟->DFU모드로 변경->커맨드프롬프트 창 열고->아래 코드 입력->팟 부활!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코드]
cd \
cd hack
cd irecovery
irecovery -f iBSS211.dfu
여기까지 하고 나서 팟과 컴퓨터를 연결한 USB를 한번 뺏다가 끼워주고 반드시 팟의 화면이
백색으로 변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아래 내용을 계속해서 입력..
irecovery -s
arm7_stop
mw 0x9000000 0xe59f3014
mw 0x9000004 0xe3a02a02
mw 0x9000008 0xe1c320b0
mw 0x900000c 0xe3e02000
mw 0x9000010 0xe2833c9d
mw 0x9000014 0xe58326c0
mw 0x9000018 0xeafffffe
mw 0x900001c 0x2200f300
arm7_go
arm7_stop
/exit
팟의 상태를 신경쓰지 말고 계속 입력,
irecovery -f iBSS221.dfu
irecovery -s
go
/exit
irecovery -f iBoot221.img3
irecovery -s
go
/exit
팟이 알아서 다시 살아납니다. 물론 설치했던 프로그램들 그대로 모두 산채로 말입니다.
12. 그럼 팟은 언제 벽돌이 잘 되나요?
팟이 벽돌이 되는 경우는 테마 설치시에 그렇고, 카테고리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도 그렇고, 또 다른 경우도 그렇기 때문에 11번의 과정만 잘 숙지하고 있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자, 이제 자신감을 가지고 팟을 해킹해보심이 어떨른지요?
물론, 잘못된건 저도 책임을 못집니다만..ㅎㅎ
'아이러브 M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플 설치와 ipa? (0) | 2009.02.05 |
---|---|
해킹후 테마 바꾸는 방법 (0) | 2009.02.04 |
Bookz[텍스트파일 리더] (0) | 2008.12.28 |
Bible2Go[한글지원,대조되고,검색잘 되며,자동스크롤,형광펜 기능] (0) | 2008.12.28 |
WeDicPro(다들 아시는 사전프로그램-한글사전을 써보자!) (0) | 2008.12.28 |